링크드리스트
- 떨어진 곳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연결하여 관리하는 자료구조
- 하나 이상의 데이터 필드와 다음 노드의 주소를 저장하는 한 개의 포인터 필드로 구성되어 있음
- 파이썬에서는 리스트 타입이 링크드리스트 역할도 이미 지원함
- 데이터의 삽입과 삭제가 매우 빠름
링크드리스트 용어
- 노드(node): 데이터 저장 단위(데이터, 포인터)로 구성
- 포인터(pointer): 각 노드 안에서 다음이나 이전의 노드와의 연결 정보가 들어있는 공간
링크드리스트 파이썬 구현
# 파이썬에서는 링크드 리스트를 구현할 때 클래스를 주로 활용
class Node:
def __init__(self, data):
self.data = data
self.next = None
# Node 객체와 Node 객체를 연결하기(포인터 활용)
node1 = Node(1)
node2 = Node(2)
print(node1)
print(node2)
node1.next = node2
head = node1
# 링크드리스트로 데이터를 추가하기
class Node:
def __init__(self, data):
self.data = data
self.next = None
def add(self, data):
node = head
while node.next:
node = node.next # node.next == None 일 때까지 while문 반복
node.next = Node(data) # node.next == None이면 추가할 데이터 연결
node1 = Node(1)
head = node1
for index in range(2, 11): # node1 = Node(1)에서 data = 1부터 넣었기 때문에 range(2, 11) 추가
node1.add(index)
node1
# 링크드리스트 데이터 출력하기
node = head
while node.next: # node.next == None일 때까지 while문 반복
print(node.data)
node = node.next # node.next가 가리키는 다음 node로 포인터 이동
print(node.data)
문제1
- 현재 링크드리스트 객체에 3.5 데이터를 삽입하려고 함
- 단, 3.5는 3과 4 사이에 넣을 수 있도록 함
node2 = Node(3.5)
node = head
search = False
# node.data == 3
while not search:
if node.data == 3:
search = True
else:
node = node.next
node_next = node.next # 3번 노드의 포인터에 저장된 4번 주소를 node_next에 넣어줌
node.next = node2 # 3번 노드의 포인터에 3.5의 주소를 넣어줌
node2.next = node_next # 3.5의 노드의 포인터에 4의 주소를 넣어줌
node = head
while node.next:
print(node.data)
node = node.next
print(node.data)
문제2
- 링크드리스트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으로 구현
- add(): 데이터 추가하기
- node_print(): 데이터 출력하기
- delete(): 데이터 제거하기
class Node:
def __init__(self, data, next=None):
self.data = data
self.next = next
class NodeMgmt:
def __init__(self, data):
self.head = Node(data)
def add(self, data):
if self.head == None:
self.head = Node(data)
else:
node = self.head
while node.next:
node = node.next
node.next = Node(data)
def node_print(self):
node = self.head
while node:
print(node.data)
node = node.next
def delete(self, data):
# head에 노드가 없을 경우
if self.head == None:
print('head에 노드가 없습니다')
return
# 지우려는 값이 head에 있는 경우
if self.head.data == data:
print('지우려는 값이 head에 있습니다')
temp = self.head
self.head = self.head.next
del temp
# 지우려는 값이 head에 없는 경우
else:
print('지우려는 값이 head에 없습니다')
node = self.head
while node.next:
if node.next.data == data:
temp = node.next
node.next = node.next.next
del temp
return
else:
node = node.next
linkedlist = NodeMgmt(0) # linkedlist에 0 추가하기
linkedlist.node_print() # 현재 linkedlist 출력하기 # 0
for data in range(1, 11): # linkedlist에 1~10 추가하기
linkedlist.add(data)
linkedlist.node_print() # 0 1 2 3 4 5 6 7 8 9 10
linkedlist.delete(0) # linkedlist에 0 제거하기
linkedlist.delete(4) # linkedlist에 4 제거하기
linkedlist.node_print() # 1 2 3 5 6 7 8 9 10
'파이썬 > 파이썬 자료구조와 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파이썬 자료구조 (6) 트리 (0) | 2024.10.17 |
---|---|
파이썬 자료구조 (5) 해시 테이블 (1) | 2024.10.16 |
파이썬 자료구조 (4) 더블링크드리스트 (0) | 2024.10.16 |
파이썬 자료구조 (2) 큐와 스택 (0) | 2024.10.16 |
파이썬 자료구조 (1) 배열 (0) | 2024.10.16 |